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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이득우의 언리얼 프로그래밍

[Study] Part 4 - 언리얼 게임플레이 어빌리티 시스템 개요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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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리
    • 언리얼 게임플레이 어빌리티 시스템 개요
      1. 게임플레이 어빌리티 시스템의 주요 구성 요소 학습
      2. 앞으로 실습할 프로젝트 소개
      3. 향수 실습 프로젝트의 구현 방향
      4. C++ 프로그래밍의 필요성

 

  • 게임플레이 어빌리티 시스템(GAS) 프레임웍
    • 액터가 소유하고 발동할 수 있는 어빌리티 및 액터 간의 인터랙션 기능을 제공하는 프레임웍
    • RPG, 액션 어드벤처, MOBA 장르의 제작을 쉽게하기 위한 도구. 대부분의 게임 제작에 활용 가능
    • GAS 프레임웍의 장점
      • 유연성과 확장성 : 다양하고 복잡한 게임 제작에 대응할 수 있도록 범용적으로 설계
      • 모듈러 시스템 : 각 기능에 대한 의존성이 최소화되도록 설계
      • 네트워크 지원 : 네트웍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도 활용 가능하도록 설계
      • 데이터 기반 설계 : 데이터를 기반으로 동작하도록 설계
      • 완성도 : 포트나이트 게임 서비스를 통해 실효성 검증
    • GAS 프레임웍의 단점
      • 배우는 학습 비용 : 구성 요소가 많아서 학습하는 비용이 꽤 큼
      • 오버헤드 : 작은 규모의 프로젝트에는 복잡한 구조가 오히려 부담될 수 있음

 

  • 큰 규모의 RPG 및 네트웍 멀티플레이 게임을 효율적으로 만드는데 적합함.

 

  • 언리얼 게임플레이 어빌리티 시스템의 핵심 구성 요소

GAS 핵심 구성 요소

 

  • 게임플레이 어빌리티 시스템의 기본 흐름

GAS 기본 흐름

 

  • 프로젝트 구성의 특징
    • 주 게임 모듈이 아닌 보조 게임 모듈을 사용해 GAS에 관련된 모든 기능을 구현

프로젝트 구성

 

 

  • 이후 프로젝트에서 구현할 기능
    1. 게임플레이 어빌리티 시스템의 시작
      1. 액터를 활용한 GAS의 기본 동작 원리 파악
    2. 캐릭터의 입력 처리
      1. 입력에 대응하는 게임플레이 어빌리티 발동
      2. 게임플레이 어빌리티의 구현
    3. 캐릭터의 콤보 공격 구현
      1. 게임플레이 어빌리티의 상세 구현
    4. 캐릭터의 공격 판정
      1. 어빌리티 테스크 구현
      2. 게임 플레이 이벤트를 사용한 자동 어빌리티 발동
    5. 캐릭터 어트리뷰트 설정
      1. 캐릭터 어트리뷰트의 설정
      2. 캐릭터 어트리뷰트의 계산
    6. 게임플레이 이펙트의 활용
      1. 어빌리티를 활용한 게임플레이 이펙트의 발동
      2. 게임플레이 이펙트를 통한 어트리뷰트 변경
    7. 어트리뷰트와 UI연동
      1. 어트리뷰트 변경시 UI에서 노티를 받도록 설계
      2. 타격 명중시 대상에 장식 이펙트 터트리기
      3. 죽는 상태의 구현
    8. 아이템 상자 구현
      1. 힐링 상자 구현
      2. DOT 데미지 상자 구현
      3. 무기 지급 상자 구현
      4. 무기 버프 효과 부여 및 없애기
    9. 캐릭터의 광역 스킬 구현
      1. 어빌리티 테스크의 확장 설계
      2. 캐릭터 광역 스킬 구현

 

  • C++ vs 블루프린트
    • GAS의 기본 설정은 C++에서 진행되도록 구성되어 있음
    • 세밀한 제어는 오직 C++에서 가능함
    • 게임플레이 어빌리티, 게임플레이 이펙트 및 장식 이펙트는 블루프린트에서 작업이 용이함
    • 전체적인 GAS 시스템 설정을 C++로 작업하고, 블루프린트를 활용해 게임 콘텐츠를 제작

 

 

  • 게임플레이 어빌리티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 C++ 프로그래밍으로 전 과정을 직접 만들어 본 후 블루프린트와 조합해 의존성을 최소화하는 것을 권장

 

 

 

 

 

 

해당 포스트는 인프런의 <이득우의 언리얼 프로그래밍 Part4 - 게임플레이 어빌리티 시스템>
강의를 수강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이득우의 언리얼 프로그래밍 Part4 - 게임플레이 어빌리티 시스템 강의 | 이득우 - 인프런

이득우 | 언리얼 엔진5의 게임플레이 어빌리티 시스템을 활용해 RPG게임의 각종 스킬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게임 제작의 혁신, 언리얼 게임플레이 어빌리티 시스템

www.inflear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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