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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Tips

[Unity Tips] JWT를 사용하여 인증과 검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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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에서 게임 개발 시 JWT(JSON Web Token)를 사용하여 사용자 아이디를 인증하고 검증하는 과정은, 주로 게임 내 사용자 인증 및 세션 관리에 활용됩니다. 게임 개발에서는 로그인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를 식별하고, 사용자의 데이터를 보호하며, 게임 서버와 안전하게 통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JWT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JWT를 활용한 사용자 인증 및 검증 과정

  1. 사용자 로그인 요청:
    • 사용자가 게임에 로그인하려고 하면, 클라이언트(게임 앱)에서 서버로 로그인 요청을 보냅니다. 이 요청에는 사용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등의 자격 증명이 포함됩니다.
  2. 서버에서 JWT 발급:
    • 서버는 해당 사용자의 자격 증명을 확인합니다. 자격 증명이 올바른 경우, 서버는 그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담은 JWT를 생성합니다.
      • JWT의 페이로드(Payload)에 사용자 ID, 권한 정보, 토큰 만료 시간 등을 포함시킵니다.
      • 서버는 비밀 키를 사용해 이 JWT에 서명을 하고, 이를 클라이언트에 응답으로 전송합니다.
  3. 클라이언트에서 JWT 저장:
    • 클라이언트(게임 앱)는 받은 JWT를 안전하게 저장합니다. 주로 메모리 또는 로컬 스토리지에 저장합니다. 이때 JWT를 브라우저 쿠키에 저장할 수도 있지만, 보안성을 위해 더 신경 써야 합니다.
  4. 요청 시 JWT 사용:
    • 게임 중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데이터를 요청하거나 게임 관련 행동을 할 때마다, HTTP 헤더에 JWT를 포함시켜 요청을 보냅니다.
      • 예: 사용자 프로필 불러오기, 게임 서버 접속, 아이템 구매 요청 등.
  5. 서버에서 JWT 검증:
    • 서버는 클라이언트로부터 받은 JWT를 검증합니다. 이를 위해 서버는 JWT의 서명(Signature)을 확인하여, 토큰이 변조되지 않았음을 보장합니다.
      • 서명이 유효하다면, 서버는 JWT의 페이로드에 있는 정보를 읽어 사용자의 아이디나 권한, 토큰 만료 시간을 확인합니다.
      • 만약 토큰이 만료되었거나 서명이 변조된 경우, 서버는 해당 요청을 거부합니다.
  6. 인증된 요청 처리:
    • JWT가 유효한 경우 서버는 해당 사용자의 요청을 정상적으로 처리합니다. 이때 사용자의 아이디나 권한 정보가 포함된 JWT를 기반으로 서버에서 필요한 추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JWT와 Unity 게임 개발의 연관성

  • 안전한 인증: Unity에서 서버와 통신하는 과정에서 JWT를 사용하면, 사용자의 로그인 상태를 유지하면서도 안전한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 서버는 사용자의 비밀번호 등을 매번 확인할 필요 없이, JWT를 통해 사용자를 인증할 수 있습니다.
  • 세션리스(Sessionless) 아키텍처: JWT는 세션리스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따로 저장하지 않고, 클라이언트가 매 요청 시 JWT를 보내므로 서버 부하가 줄어듭니다. 이를 통해 확장성이 높은 게임 서버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 보안성 강화: JWT는 서명(Signature)을 사용해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며, 필요에 따라 암호화하여 중요한 정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게임 내 중요한 사용자 데이터나 결제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데 유용합니다.
  • OAuth 2.0 연동: Unity 게임에서 Google, Facebook, Apple과 같은 소셜 로그인 기능을 구현할 때도 JW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OAuth 2.0 프로토콜에서 사용자 인증 후 서버가 발급하는 토큰 역시 JWT로 구성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소셜 로그인 후 사용자를 인증하고, 게임 서버에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시) Unity 게임에서 JWT를 사용한 인증

  1. 사용자가 게임에 로그인합니다.
  2. 서버에서 사용자 인증 정보를 검증하고, JWT를 생성하여 Unity 클라이언트에 반환합니다.
  3. Unity 게임 클라이언트는 이 JWT를 저장한 후, 게임 내 다양한 요청 시 서버로 전송합니다.
  4. 서버는 매 요청 시 JWT를 확인하여 사용자가 인증된 요청인지 판단합니다. (예: 게임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불러오는 작업)

결론적으로, JWT는 Unity 게임에서 효율적이고 안전한 사용자 인증을 구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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